챗지피티에서 프롬프트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챗지피티 중급 사용자에 들어섰습니다.
챗지피티를 써본 사람이라도 챗지피티의 답변 수준이 실망스럽도 만족하지 못했다고 여기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프롬프트(명령문)가 너무 광범위하거나 너무 일반적인 내용이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프롬프트: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지?
여기서 챗지피티는 마케팅의 대상이 어떤 물건인지도 모르고, 마케팅의 타겟층이 누구인지, 마케팅의 기간, 마케팅의 소요재정, 마케팅 지역, 마케팅 수단 등 어떤 구체적인 정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대답합니다.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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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위와 같은 답변은 만족스럽지 못할 것입니다. 질문자는 아마도 어떤 상품에 따른, 소비자에 따른, 시기와 상황에 맞는 적절하고도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었을 것입니다. 물론 질문자는 계속된 대화를 통해 지피티에게서 다른 답변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긴 대화와 시간이 필요하겠죠? 다행히도 챗지피티는 계속된 대화를 기억하면서 사람처럼 대화를 합니다. 구글검색은 대화하듯이 할 수 없죠.
그럼 다음과 같이 프롬프트를 다시 작성해 보면 어떨까요?
프롬프트: (마케팅 상품) 이번에 새로 나온 핸드폰 케이스 (타켓층) 10대에서 30대의 여성 (콘텐츠마케팅)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 활용 (마케팅 기간) 3개월 (마케팅 포인트) 신형 핸드폰 케이스의 예쁜 디자인, 고급지고 화려한 느낌으로 어느 스타일의 옷에나 잘 어울리는 분위기 / 이런 내용으로 매체별 마케팅 계획을 짜줘
다음은 지피티의 답변입니다.
마케팅 계획 (3개월 동안)1. 유튜브 숏츠
2. 인스타그램
3. 블로그
4. 전체 캠페인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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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프트는 구체적일수록 지피티의 대답도 구체적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프롬프트를 적을 때 미리 대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지침을 설정합니다. 이것을 커스텀 인스트럭션(custom instruction; 사전지침, 사전교육) 이라고 부릅니다.
커스텀 인스트럭션의 항목에는
(직업/역할) 너는 전문 마케터야
(주요책임) 신형 핸드폰 케이스 마케팅을 시작하는 책임을 지고 있어
(지식,전문분야) 온라인, 오프라인 광고 마케팅 경험이 많아
(도전과제) 중국에서 수입한 핸드폰 케이스 5만개를 팔아야 해,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마케팅할거야, 10대~30대의 젊은 여성에게 어필하는 마케팅 계획을 짜야해
(진행중인 프로젝트) 최초 구매자 100명에게 1+1, 무료 배송 이벤트를 하고 있어
(전문용어) 제품리뷰, 해쉬태그를 이용한 방법을 쓸거야
(목표와 목적) 핸드폰 케이스 5만개 판매
등의 내용을 적어줍니다.
이처럼 명령문 즉, 프롬프트에는 처음 고객을 대하듯 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나열해 줘야 합니다. 더불어 내가 원하는 대답의 방향을 적어주면 거기에 맞춤형 답변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프롬프트 작성시 정말 중요한 것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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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목적과 목표 그리고 맥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에 이것이 빠져있다면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선에서의 답변을 기대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좀더 구체적인 것을 원한다면 다음을 꼭 참고해서 프롬프트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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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지피티 프롬프트와 관련해서는 많은 주장과 연구들이 있습니다.
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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